앱열기
1078
https://image.ohou.se/image/resize/bucketplace-v2-development/uploads-advices-photos-1472357199008_O.JPG/1920/none
DIY&리폼
여자 혼자 조명교체하기
2016년 08월 28일 21:02
셀프인테리어
-
Olsen Home
가장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하고, 가장 자주 드나드는 주방 조명을 셀프로 교체했어요 :) 교체한 주방 조명은 가벼워서 저 혼자 셀프로 달았지만 거실이나 방의 등을 교체할 경우에는 혼자 하기엔 등이 무거울 수 있으니 꼭 2인 1조로 하시길 권해드려요 ㅋㅋ 그럼,, 여자 혼자 등 교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교체 방법 올려볼게요 :)
Before
None
원래 저희 주방 등 모습이에요. 저희 집 주방은 채광이 들어오는 곳이 없어요. 그래서 조명이 없으면,,, 많이 어두워서 뭘 하지 못해요.. 올센은 어두운 걸 싫어해서.. 최대한 등은 밝은 걸 좋아하는 편인데 - 주방 조명이 좀 어두운듯하고(사진보다 실제는 조금 더 어두운 느낌이에요.) 디자인도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전셋집에서 과연 어디까지 건드리는 것이 좋을까?고민에 고민을 하다... 내년에 이사할 집이긴 하지만 ㅋㅋ 그래도 그냥 에라 모르겠다 ㅋㅋ 하고 교체해버렸어요.
None
정말 마지막까지 레일등과,, 직부등 중 고민을 하다가,,, 기존 등을 띄었을 때,, 천장에 전선 구멍이 어디까지 뚫어져있을지,, 가늠하기 힘들어.. 안전빵으로 직부등을 선택했고요... 결과는 잘한 선택인 것 같아요.
여자혼자 조명교체하기 시작
선택한 조명은 비츠조명의 화이트 아이스크림 직부등이에요 :) 주방이 좁으니 3구로, 같은 디자인에 레일 조명도 있었는데 고민하다 선택했어요. 
None
1. 교체 도구 준비 혼자 달 것이기에,, 미리 모든 걸 준비해둡니다. 교체할 직부등, 보호장갑, 전동드라이버, 칼, 절연테이프 등 

2. 누전차단기 내리기 조명 교체 도구들이 준비가 모두 되었다면 안전을 위해 누전차단기의 전등 부분을 찾아 OFF 해주어요. 냉장고 옆이라,, 냉장고를 움직였다는 ㄷㄷㄷㄷㄷㄷ;;;;;; (솔직히 이게 더 힘들었어요 ㅎㅎㅎㅎ)
None
3. 기존 형광등 떼어내기 
유리를 빼고, 형광등도 빼면 요 상태이겠지요? 어두워서 ㅋㅋ 핸드폰 조명 키고 찍어보았어요. 
None
동그라미 친 곳이 보이시죠. 등마다 다르지만.. 요즘 등은 전선을 임의로 감아 절연테이프를 붙이기보다는 이렇게 전선연결단자가 있어요 :) 저는 전선연결단자 있는 게 좋더라고요... 없으면 전선을 직접 피벗을 벗기고 연결해야해서.. 좀 더 걱정이 돼요 ㅋㅋ
None
4. 기존 전등과 전선 분리하기 
그럼 이제 전선을 분리해줍니다. 전선연결단자에서 벽 쪽 전선 부분의 고정된 부분을 누르고 전선을 빼주시면 빠집니다. 만약 전선연결단자가 없이 전선이 절연테이프로 감아있다면 절연테이프 위쪽을 (벽에 연결된 전선 기준으로) 펜치로 끊어주셔야 해요. 그래야 기존 전등과 전선이 분리됩니다.
None
기존 등과 전선이 분리된 모습이에요.
5. 기존 등 몸체 완전히 제거하기 
전선이 분리되었다면 벽에 붙여진 기존 등을 전동드라이버로 제거해주세요. 거실이나 방 등은 브라켓이 있지만,, 저희 집 기존 주방등은 별도 브라켓이 없어서 이 몸체만 제거해주면 되었어요.
None
기존 등이 완전히 제거된 모습이에요. 정말 왕따시만한 ㅋㅋ 구멍이 나있어요.. 위에는 석고인데,, 나무 받침도 없이 그냥 박았더라고요. 다행히 새로 교체할 조명이 기존 등보다 가볍기에 그냥 설치해도 될 것 같아요. 등 교체하실 때는 꼭 기존 등과 무게가 비슷한 걸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 천장이 버틸 수 있는 무게를 감안해야 하니까요.
None
6. 브라켓 설치 (없다면 패스)
새로 교체할 등의 브라켓을 설치합니다. 벽에 위치를 잡고 박아주세요. 꼭 박기 전에 전등이 달리는 부분을 체크하시고 고정해주시는 게 좋아요.. 구멍도 막아야 하고,,, 식탁 및 조명 위치도 이때 미리 체크해주세요. 전 혼자 달았기에 체크를 쉽게 하고자 마스킹 테이프로 1차 붙인 후 전등 위치를 미리 체크해보고 구멍이 막아지는지 틀어지지 않았는지 확인 후 브라켓을 고정해주었어요. 브라켓을 고정할 때는 브라켓 구멍에 천장 전선을 빼서 고정해줍니다.
None
브라켓이 달아진 모습이에요.
None
7. 전선 연결하기, 직부등 고정하기
이제 새로운 등과 전선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저는 쉽게하고자 기존 등에 있었던 전선연결단자를 이용해주었어요. 전선연결단자가 없다면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고요. 뭐 굳이 전선연결단자가 없어도 같은 색 전선끼리 전선을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감아주셔도 되긴 합니다. 전선 연결한 사진은 새로운 직부등을 들고 작업해야 했기에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어요.
None
조명 달기는 이게 끝이에요. 생각 외로 쉽죠? 전기를 만지는 것이라 은근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전등 교체 의외로 쉬워요 :) 전선 연결이 끝났다면,, 직부등을 고정해주시면 돼요.. 새로 산 등이 브라켓과 몸체가 나사로 돌라면 고정되는 형식이라 쉽게 달았어요. 
조명을 키다
None
직부등 고정하고 삼파장 램프 연결한 모습이에요. LED를 별도로 구입했는데,, 업체가 달라서 전등 교체할 때는 아직 배송 전이라서.. 우선 전등과 함께 준 노란색 삼파장 램프를 달아 놓았어요. 누전차단기를 올리고,, 이제 전등에 불을 켜줍니다. ㅋㅋ 잘 달렸지요.. 전구도 이상 없고 말이죠 :)
None
곧 교체해줄 LED 등은 주광색을 골랐기에 상관없는데,, 좁은 공간에 노랑 등은 욕실은 추천하지만 ㅋㅋ 주방은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ㅋㅋ
None
기존 등은 부품이 나중에 분실이 안되도록 안쪽에 마스킹 테이프로 붙여 보관해주고요. 형광등, 유리까지 다시 달고, 뽕뽕이로 잘 포장해서 침대 밑에 두었어요.
None
아이스크림 등 교체하고 찍은 주방 모습이에요 :) 노란색 조명이라 약간 원목이 더 붉어 보이지만 훨씬 예뻐진 것 같은 그런 느낌 ㅋㅋㅋㅋ
None
LED 볼 전구로 바꾼 모습이에요. 주광색 선택했고요. 12W 밝기에요 :) 사진은 조명 자체를 찍어 어두워 보이지만 훨씬 밝아졌어요. 씐나요 씬나 - 근데 볼 전구라서 크기가 어마어마하네요 ㅋㅋ 삼파장 전구보다 알이 더 커요 ㅋㅋ
None
조명느낌 비교하기 : 왼쪽부터 형광등 / 삼파장 램프 / LED - 올센 심사 점수는 LED 완승!
이상 올센집 주방 셀프 조명 교체기였습니다!

출처 : http://laylajin.blog.me/220695386043

좋아요
398
스크랩
1,029
댓글
13
조회
67,937